공공정보화 가치창출에 성공하려면?
2013 예측 공공정보화 성공전략 컨퍼런스
대한민국 공공정보는 2012년 9월 현재 '국가공유자원포털(www.data.go.kr)'을 통해 수도권 버스운행정보와 공공취업정보 등 민간에 활용도가 높은 13종의 국내외 공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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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공유자원포털의 업무계통도 ⓒ행정안전부 |
공공정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행정안전부 정보자원정책과의 관계자는 “오는 2015년 까지 민간의 활용수요가 높은 100여종의 공공정보를 개방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정보화 사례를 공유하고 예측하는 기회
26일(수) 서울 코엑스에서는 최근 공공정보화의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고 2013년의 공공정보화 시장을 예측해 보는 행사가 '공공정보화의 성공적인 사업방안과 소프트웨어 품질의 최적화'라는 주제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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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공공정보화의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고 2013년의 공공정보화 시장을 예측해 보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ScienceTimes |
행정안전부와 지식경제부가 후원하고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이날 ‘2013년 예측 공공정보화 성공전략 컨퍼런스’에는 많은 대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해 주목을 받았다.
현재 한국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인 대기업 계열 기업들에게 2013년부터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참여가 제한된다는 내용의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으로 많은 기업들이 개정안 시행 이후의 대처방안을 모색 중이다.
공공정보화도 새로운 가치창출 필요
이날 행사의 기조강연을 맡은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의 김성희 교수는 ‘공공정보화 추진에서 본 소프트웨어산업 진흥 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소프트웨어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공공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더 아웃소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또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프로젝트를 아웃소싱으로 수행할 때 성공만을 위주로 하는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관리 방법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아웃소싱 체계에서는 확고한 거버넌스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인 대기업 계열 기업들에게 2013년부터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참여가 제한된다는 내용의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으로 많은 기업들이 개정안 시행 이후의 대처방안을 모색 중이다.
공공정보화도 새로운 가치창출 필요
이날 행사의 기조강연을 맡은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의 김성희 교수는 ‘공공정보화 추진에서 본 소프트웨어산업 진흥 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소프트웨어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공공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있더 아웃소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또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프로젝트를 아웃소싱으로 수행할 때 성공만을 위주로 하는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관리 방법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아웃소싱 체계에서는 확고한 거버넌스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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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별강연 중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의 이상은 센터장 ⓒScienceTimes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의 이상은 센터장은 ‘공공정보화 프로젝트 품질의 최적화 방안’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을 통해 성공적인 공공정보화 사업을 위해서는 목표일정과 비용, 그리고 품질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공공정보화 프로젝트는 발주자, 관리자, 개발자 간에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가 말했다.
발주자의 경우는 일정준수 여부와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 파악, 그리고 요구사항 적용 여부 등의 문제가 있고, 관리자 입장에서는 관리 투명성과 프로젝트 결함 등의 문제가 있으며, 개발자는 명확한 요구사항과 작업의 편의성 등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문제를 보이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이 센터장은 “정부정책의 실현과 대국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공정보화 사업을 완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공공정보화 사업을 발주자, 관리자, 개발자 모두가 같은 관점에서 소통하며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인 수행활동과 비용이 높은 수행활동의 구분을 명확히 구분하는 품질지표 구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2.0에서 3.0으로 진화하는 전자정부
오후 세션에서는 ‘공공정보화 전략 및 사례’이란 주제로 다양한 공공정보화 사례들이 소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전자정부 3.0 환경을 이용한 공공정보의 공유와 연동전략’이란 사례를 발표한 메타빌드의 하회신 부사장의 발표가 큰 주목을 받았다.
하 부사장은 먼저 전자정부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세대 인터넷 환경 변화과 스마트 기기의 빠른 확산은 전자정부 2.0의 시민 중심 서비스에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환경, 그리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결합된 지능화된 인터넷 환경기반의 전자정부 3.0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
하 부사장은 패러다임 변화와 관련, “양방향 소통을 추구하는 커뮤니티 확산과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집단지성의 확산, 그리고 서비스 중심의 플랫폼 연동 확산과 지식생태계 중심의 공유 확산 등 4가지의 확산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공공정보화 프로젝트는 발주자, 관리자, 개발자 간에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가 말했다.
발주자의 경우는 일정준수 여부와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 파악, 그리고 요구사항 적용 여부 등의 문제가 있고, 관리자 입장에서는 관리 투명성과 프로젝트 결함 등의 문제가 있으며, 개발자는 명확한 요구사항과 작업의 편의성 등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문제를 보이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이 센터장은 “정부정책의 실현과 대국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공정보화 사업을 완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공공정보화 사업을 발주자, 관리자, 개발자 모두가 같은 관점에서 소통하며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인 수행활동과 비용이 높은 수행활동의 구분을 명확히 구분하는 품질지표 구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2.0에서 3.0으로 진화하는 전자정부
오후 세션에서는 ‘공공정보화 전략 및 사례’이란 주제로 다양한 공공정보화 사례들이 소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전자정부 3.0 환경을 이용한 공공정보의 공유와 연동전략’이란 사례를 발표한 메타빌드의 하회신 부사장의 발표가 큰 주목을 받았다.
하 부사장은 먼저 전자정부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세대 인터넷 환경 변화과 스마트 기기의 빠른 확산은 전자정부 2.0의 시민 중심 서비스에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환경, 그리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결합된 지능화된 인터넷 환경기반의 전자정부 3.0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
하 부사장은 패러다임 변화와 관련, “양방향 소통을 추구하는 커뮤니티 확산과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집단지성의 확산, 그리고 서비스 중심의 플랫폼 연동 확산과 지식생태계 중심의 공유 확산 등 4가지의 확산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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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정보와의 공유를 통해 재난안전방재를 예측한 실제 사례 ⓒ행정안전부 |
하 부사장은 또 전자정부 3.0 환경 구축을 위한 4대 정책방향을 설명했는데 “전자정부 3.0은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시민과의 온라인 소통’과 정보공유로 능동적 지식생태계를 만드는 ‘공공정보 연동’,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생활에 활용하는 ‘실시간 공공정보의 공유’, ‘참여 민주주의 실천’ 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0년에 ‘공공정보활용지원센터(https://www.pisc.or.kr)’를 정보화진흥원내에 개소했다. 센터에서는 공공정보의 개방ㆍ수집ㆍ활용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통합적으로 접수해 상담지원하는 전담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공정보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여 공공정보 개방과 민간의 활용을 활성화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2012.09.27 ⓒ ScienceTi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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