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가 살아야 경제가 산다
맥킨지 한국보고서 (4)
기업가 정신에 대해 보통 두 가지를 이야기 한다. 모험성(risk taker)과 혁신성(innovator)이다. 지금 한국에 이런 기업가 정신을 요구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기업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창업을 찾고 있는 사람들 중 43%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있다. 이는 미국의 32%, 대만의 38%와 비교해 5~11% 포인트가 더 높은 수치다. 더구나 한국의 파산 관련법들은 한국 기업인, 특히 중소기업인들에게 매우 비우호적이다.
지적재산권 역시 마찬가지다. 많은 기업인들이 노력을 기울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지만 관련법과 제도에 의해 노력한 만큼의 대가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가 정신은 점차 퇴색할 수 밖에 없다.
직업현장 체험할 수 있는 교육혁신을
지금 한국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업가 정신을 되살리는 일이다. 이를 위해 교육혁신이 시급하다. 중·고등학생들에게 기업 활동에 대한 개념과 함께 직업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 경험 등을 가르쳐야 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창업을 찾고 있는 사람들 중 43%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 있다. 이는 미국의 32%, 대만의 38%와 비교해 5~11% 포인트가 더 높은 수치다. 더구나 한국의 파산 관련법들은 한국 기업인, 특히 중소기업인들에게 매우 비우호적이다.
지적재산권 역시 마찬가지다. 많은 기업인들이 노력을 기울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지만 관련법과 제도에 의해 노력한 만큼의 대가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가 정신은 점차 퇴색할 수 밖에 없다.
직업현장 체험할 수 있는 교육혁신을
지금 한국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업가 정신을 되살리는 일이다. 이를 위해 교육혁신이 시급하다. 중·고등학생들에게 기업 활동에 대한 개념과 함께 직업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 경험 등을 가르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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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벤처기업 등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25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제 3회 KISTEP 창조경제포럼.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중소기업 지원을 논의했다. ⓒKISTEP |
아일랜드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Learning by doing’을 참조할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미니 회사를 만들어 보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한국의 기업가정신을 살리기 위해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중소기업 지원이다.
한국 정부 통계에 따르면 소기업의 평균 근로자 수는 3명이다. 중기업인 경우 평균 35명, 대기업인 경우 평균 599명으로 돼 있다. 이중 소기업, 중기업의 규모는 한국에서의 창업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소기업의 규모는 한국에서의 창업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말해주고 있다.
3명의 인원으로는 큰 기업들과 경쟁하기 매우 힘들다. 경쟁에서 이긴다 하더라도 노력한 만큼 충분한 이익을 얻어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통계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창업회사 중 5년을 넘긴 경우는 30%에 불과하다.
소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원 규모가 매우 작아 별 실효를 못 거두고 있다. 때문에 충분한 R&D자금을 가지고, 투자를 확대하면서 더욱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세계와 경쟁을 하고 있는 소기업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사례도 0.07%에 불과하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조세제도를 들 수 있다. 정책의 우선순위가 중소기업 육성보다 중소기업 소유주 보호에 기울어 있다. 이를테면 10년 이상 사업을 해온 중소기업의 경우 상속자산이 100억 원 이하면 상속세 부담하지 않고도 해당 사업체를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제도는 소기업의 투자의욕을 크게 저하시킨다. 덩치 큰 기업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스스로 기업 성장을 위해 R&D에 큰 돈을 투자할 마음이 사라진다. 결과적으로 소기업 창업을 억제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한다. 많은 소기업들이 중기업으로 성장하고, 또 중견기업을 거쳐 대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 분류를 다시 할 필요가 있다. 이전의 (근로자 수 등) 규모에 따른 분류 기준보다는 기업성장 단계에 따른 재분류가 요청되고 있다.
이스라엘서 벤처캐피털 60배 늘렸다
기술지원 역시 중요한 부분이다. 새롭게 탄생하는 기업들이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이내믹한 기술혁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소기업들을 위한 기술지원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정부의 기술지원을 중소기업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중소기업들이 특허권과 혁신기술을 나누며 협력하는 가운데 새로운 산업의 씨를 뿌릴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 필요한 기술이 없다면 해외에서 그 기술을 가져올 수도 있다. 유념할 것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데에 어떻게 지원을 해나갈지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분에 의한 선택과 지원은 금물이다.
인력지원도 필히 이루어져야 한다. 대다수 중소기업인들은 특정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인들이다. 그러나 기업운영, 투자선택 등 기업전략에 관해 미흡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일본에서는 정부가 나서 ‘중소기업 대학’을 운용하고 있다. 9개의 캠퍼스와 e-러닝 시스템을 통해 중소기업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필드 앤 포럼(field and forum)' 형식의 대학교육이 필요할 것 같다. 선별된 근로자들이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은 후 자신의 기업현장으로 돌아와서는 그 분야 교사(teacher)가 되고 코치(coach) 역할을 하는 교육 과정을 말한다.
중요한 것은 이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이다. 인증과정을 통해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또한 트레이닝을 받은 많은 기업인들이 선두기업으로 나서 특정 산업협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조할 것은 금융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한국의 중소기업금융은 특히 벤처분야에서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벤처금융은 기업성장은 물론 기업 활동을 돕는 M&A 등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정부는 벤처캐피털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벤처캐피털 산업이 성숙 단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벤처기업들과의 상담이 가능한 투자회사가 필요하다. 경영 전문가를 통해 기업 포트폴리오 작성을 돕고, 투자와 수익 상담을 수행할 수 있 있어야 한다. 학계, 기업인 등 전문가들과 연결된 두뇌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이런 기능을 찾아보기 힘들다. 투자회사에 전문가들이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기업을 위한 전문가다. 이런 환경은 벤처기업들에게 많은 고통을 부여한다. 좋은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높은 위험성(high risk) 때문에 고민에 빠져 기업을 경영해야 한다.
한국에서 기업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평균 14년이 걸리는 것으로 돼 있다. 미국의 9년과 비교해 5년이 더 길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 벤처산업을 육성해 나가기 위해 한국 정부는 벤처금융을 육성시켜야 한다. 1990년대 이스라엘이 했던 것처럼.
이스라엘은 1991~2000년 사이 벤처캐피털 규모를 5천800만 달러에서 33억 달러로 늘렸다. 약 60배가 늘어난 수치다. (계속)
저작권자 2013.04.26 ⓒ ScienceTi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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