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9일 토요일

STEAM 연구논문 크게 늘어나

STEAM 연구논문 크게 늘어나

사회와의 소통 문제 가장 많이 다뤄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결과를 실은 논문의 수가 2010년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경인교육대 연구진(권난주, 안재홍)이 지난 2000년부터 2011년 6월까지 국내 대표적인 과학교육학회인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한 결과 밝혀졌다.
▲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학교육학회지에 융합교육 과정을 다룬 논문 수도 크게 늘어났다. 지난해말 한국과학창의재단 주최로 열린 크리스마스과학콘서트. 융합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선보였다. ⓒScienceTimes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학교육과 관련된 110편의 연구 논문 분석 결과 2000년대 중반까지 게재 논문수가 꾸준히 늘어나다가 이후 논문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지만 2010년을 기점으로 논문 게재수가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TS… 융합교육 주제로 가장 많이 다뤄

전체 논문을 주제별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과학기술과 사회와의 소통을 다루고 있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에 대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전체 110편 가운데 38.2%인 42편이 STS를 주제로 융합교육에 대한 논문을 작성했다.

다음으로는 과학 분야 내 과목들을 연계한 주제들로 전체의 37.3%인 41편으로 집계됐다. 그밖의 과학과 다른 교과과목과의 융합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 수는 24.5%인 27편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과학에 사회적 이슈를 융합한 STS 교육에 대해 연구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2005년을 기점으로 그 게재 편수가 줄어들었다 2010년 이후 다시 늘어나고 있는데, 융합인재교육에 있어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한편 기술, 공학 등 과학 내 타 분야와의 연계를 다룬 논문 수는 단 세 편(2.7%)에 불과해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의 STEAM(융합인재교육)이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수학(Math)을 융합한 미국의 STEM 교육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 공학을 접목시키는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마찬가지로 환경과의 융합을 다룬 논문의 수도 세 편(2.7%)에 불과했다. 기후 변화에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연구진은 환경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과정, 교육평가 등, 연구 확대해야
과학과 다른 교과들 간의 융합교육을 다룬 논문 중에는 국어와 관련된 것이 가장 많았다. 17건에 달했는데 이 중에는 과학에 있는 내용을 동시, 동화, 일기, 독후감 등을 통해 표현하려는 노력들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이는 2007년 개정 과학교육과정으로 과학 교과서 내 ‘과학 글쓰기’를 신설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대상별 분석 결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학생, 고등학생, 문헌, 교사, 예비교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0년을 기점으로 교사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논문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교육을 수행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과 실태조사 등을 실시한 것은 특기할 사항이다.

연구진은 이 같은 연구논문들이 융합인재교육의 다양성을 위해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보았다.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등에 대한 개발, 그리고 적용 연구는 앞으로의 관련 연구 방향 설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며 이후에도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 설계와 관련, 양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질적인 연구 또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
적 상황에 관심을 갖고 학생과 교사들이 융합인재교육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 aacc409@naver.com

저작권자 2013.01.18 ⓒ ScienceTim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