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적용성 높은 STEAM교육 찾는다
2013년 융합인재교육 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과학은 무조건 싫다던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과학 분야의 책을 찾기 시작했고, 이공계 분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2011년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에 따라 도입된 융합인재교육을 지난 2년간 실시한 결과를 보여주는 학부모의 말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1년부터 전국 스팀리더스쿨 96개, 교사연구회 217개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지난해에는 STEAM교육 연수자가 약 4만 명에 달하는 등 융합인재교육을 앞장서 이끌어 왔다. 특히나 STEAM교사연구회는 STEAM 교육전문가와 함께 현장 적용성이 높은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컨설팅과 월례워크숍, 성과발표회를 운영하면서 STEAM교육의 폭을 넓혀왔다. 때문에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올해에도 초등 97개, 중학 40개, 고교 42개 등 총 180개의 STEAM교사연구회를 선정하고, 교사들의 STEAM 교육 역량 강화는 물론 창의적이고 새로운 STEAM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STEAM교육을 일선학교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2013년 180개 STEAM교사연구회 이를 위한 2013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이 지난 28일 재단 대연수실에서 열렸다.
이날 정진수 단장(융합교육정책단)은 STEAM 운영학교가 일반 학교에 비해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높게 나타난 조사결과를 인용하면서 “STEAM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유연하고 융합적인 사고를 하고 있으며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하려는 태도를 갖게 됐다”고 학생들의 변화를 소개했다. 그러나 “이처럼 학생들의 흥미, 기대, 관신 측면에서는 성공적이라 할 수 있지만 학업 성취도 면에서 향상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좀 더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조향숙 실장(융합교육기획실)은 STEAM교육 기준과 제도화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했다. 즉 STEAM교육 기준은 과학, 수학, 공학, 기술, 예술 중 2개 이상의 교과 혹은 요소를 포함하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과학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것. 아울러 조 실장은 “STEAM교육에는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이라는 STEAM학습 준거틀을 포함해야 한다”며 “학생이 문제 해결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창의적 설계를 통해 학생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성공 경험의 감성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수사례 발표로 교사들에게 ‘실질적 도움’ 특별히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지난해 STEAM교사연구회로 활동한 6개 팀의 우수 운영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올해 새롭게 교사연구회로 선정된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올해로 3년째 STEAM교사연구회를 운영해 온 울산 효정중학교 이태경 교사는 “2011년에는 창의인성과 연계한 'Easy & Fun STEAM'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에 주력했고 지난해에는 소통을 통한 STEAM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었다”고 소개했다. 또한 이 교사는 STEAM교육을 실제 교육과정을 통해 진행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다소 있기 때문에 토요일이나 방과후 협력 수업 등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을 구성해 보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자료 개발 위주의 활동보다는 깊이 있는 STEAM에 대한 본질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수사례 발표뿐 아니라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는 2013년 교사연구회로 선정된 4개 팀이 연구계획과 운영방향을 발표해 참여 교사들에게 좋은 자극이 되기도 했다. ‘내가 만든 악기로 앙상블 연주를 하다’라는 주제로 올해 STEAM교사연구회에 참여한 전남 고성중학교 홍경환 교사는 “우리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전통예능교실을 특색사업으로 운영해 학생들이 서(書)·화(畵)·창(唱)에서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이를 교과중심 STEAM 수업모델 개발에 적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착안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를 통해 음악에 대한 과학, 공학의 융합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타 교과와의 융합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2013.03.29 ⓒ ScienceTi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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